벌에 쏘였을 때 응급처치, 약, 치료 총정리

벌에 쏘였을 때 응급처치, 약, 치료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벌에 쏘였을 때 응급처치, 치료 등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벌에 쏘였을 때 응급처치

 

벌에 쏘였을 때 응급처치, 치료, 바르는 약

 

최근 장마가 끝났음에도 태풍도 계속 오고 있어 그런지 습하고 날씨가 더운 것 같아요. 9월 말까지는 더위가 지속될 것 같다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말벌 등 벌이 왕성하게 시기 8~9월까지 라고 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실내활동을 더욱 자제하고 있는 요즘 등산을 즐기는 사람들도 늘어 더욱 벌에 쏘이는 것을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것처럼 벌들은 사람이 먼저 공격하지 않는 이상은 벌도 공격하지 않습니다. 다만 말벌의 경우에은 사람이 어떤 행동을 취할 때 자극을 받아 공격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벌에 쏘였을 때 응급처치 증상과 대처법은 어떻게 해야 하는 지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벌에 쏘였을 때 증상

1. 벌에 쏘였을 때 침을 맞은 부위가 붉게 부어오릅니다.

 

벌에 쏘였을 때 증상은 어떤 벌에 쏘였는가에 따라 다르고 사람마다 증상에는 조금씩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대개는 벌에 쏘였을 때는 독침에 맞은 부위가 붉게 부어오릅니다.

 

가려움증이나 통증을 느낄 수 있으나 보통 몇일 내에 완화되어 사라집니다.

 

2. 독이 있는 벌에 쏘였다면 지역질,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독의 강도가 강하다면 호흡곤란, 심할 경우 사망에 이것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장수말벌은 신경계 작용을 멈추게 하는 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보통 벌의 종류를 잘 알지도 구별하지 못하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넘어갈 수도 있는데요, 일단 대형 벌에 쏘였다면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벌에 쏘였을 때 응급처치 및 치료

 

독침 및 일반 벌에 쏘였을 때 응급처치

 

1. 절대 맨손으로 벌침을 만지지 않습니다. 침에 독이 남아 있을 수 있어 전파될 수 있으니 절대로 손으로 벌침을 만지면 안됩니다.

 

2. 소지하고 있는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손쉽게 벌침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제거 방법은 벌침을 쏘인 피부와 평행하게 살살 긁으면서 벌침을 제거하시면 됩니다. 벌침을 제거한 후 감염을 막기 위해서 쏘인 부위를 물이나 비누 물로 씻는 등 소독해주시면 됩니다.

만약에 연고 등을 소지하고 있다면 바로 발라주어 가려움증과 고통을 경감시켜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얼음이 있을 시 얼음찜질을 해주어 부기를 가라앉히고 벌에 쏘인 부위는 심장보다 낮게 하여 독이 펴자는 것을 늦춰 줄 수 있습니다.

 

만약에 온몸에 독이 펴지거나 알레르기 반응으로 호흡곤란, 어지럼증, 몸에 경련, 과민반응을 보일 시 바로 119로 연락을 취해 119가 오기 전까지 응급처치를 하면서 명령을 따라 빨리 병원으로 이송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경우 대개는 벌침 제거 후 소독해주시고 얼음찔질을 해주시면 됩니다. 더욱 빨리 낫기 위해선 약국에서 약을 사서 드셔도 됩니다.

 

벌에 쏘였을 때 바르는 약

 

벌에 쏘였을 때에는 스테로이드 연고를 쏘인 자리에 발라서 부종과 가려움을 완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스타민제는 벌에 쏘였을 때 복용하면 국소적인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독침 등에 대해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에피네프린, 항히스타민제 등을 복용하여 증상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벌에 쏘이지 않는 방법

 

벌초를 할 때에는 긴 옷, 긴 하의, 모자 등을 착용해 피부노출을 최소화하며 벌을 자극할 수 있는 향수나 헤어스프레이, 향이 탄탄한 로션 사용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달곰한 냄새를 풍기는 음료수나 과일 같은 음식도 벌을 자극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벌초하기 전 벌집이 있는지 분석하며 근처 지형을 익히도록 한다. 만약에 벌집을 건드렸을 때에는 곧바로 주변을 벗어나 벌의 공격을 피하셔야 합니다.

이상 벌에 쏘였을 때 응급처치와 약 등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9월까지 벌들이 왕성히 활동하는 시기이니 특히 조심하셔야 할 것 같고, 추석을 앞두고 벌초 등을 하실 때에 특별히 유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요새 벌초는 많이들 전문가에게 맡긴다고 하는데요, 시간과 노동력 등을 감안하면 맡기는 것이 훨씬 나은 것 같은데 어르신들의 의견이 가장 중요하겠죠?^^ 아무튼 건강유의하시기 바라며 오늘도 제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는 이번 주 추천 포스팅입니다.

 

이번 주 추천 포스팅 안내

 

2020/08/31 - [일반 건강 정보] - 마테차 효능, 부작용, 카페인 등 총정리

 

마테차 효능, 부작용, 카페인 등 총정리

마테차 효능, 부작용, 카페인 등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테차 효능, 부작용, 카페인 등 전반적인 부분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마테차는 아르헨티나, 브라질 등의 남미지역에서 생산되며, 남

storymentalhealth.com

2020/08/30 - [일반 건강 정보] -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18가지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18가지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18가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18가지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콜레스테롤 혈관 내벽에 콜레스테롤을 포함한 찌꺼기가 침착되면 혈

storymentalhealt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