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특례보금자리론 금리비교 체증식 원리금균등 40년 30년 신청기간 방법은?

by 종합지원센터 2023. 3.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특례보금자리론에 대한 정보를 전달해드리려고 합니다. 최근 정부에서 국민들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돕고자 좋은 상품들을 많이 출시하고 있는데요, 그 중 많은 이들이 해당되는 특례 보금자리론이 있어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특례 보금자리론 때문에 올해 부동산 시장이 그나마 빛을 보고 있다는데요, 아래에서 전반적인 사항들 확인해보겠습니다.

 

 

 

 

 

 

대상조회

 

 

 

신청하기

 

 

 

 

 

 

특례보금자리론 금리비교

 

 

상품 선택 금리 비교가 가장 궁금한데요, 일반적으로 10년 이내에 처분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무조건 체증식이 유리하며

 

안정적인 납부를 선호하고 경제적 상황이 안정적이라면 처음부터 만기까지 동일하게 납부하는 원리금 균등을 많이 합니다.

 

보통의 경우 30년 만기 해놓고 처분 계획이 있거나 중도상환수수료가 무료이고 30년 내내 갚지 않고 그전에 갚기 때문에 체증식을 많이 하는 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0세 미만의 경우 체증식 40년 만기가 가능하며 34세 미만의 경우 체증식 50년 만기까지 가능합니다. 

 

안정적이고 보편적인 것은 30년 이상의 원리금 균등입니다 디딤돌의 경우 무조건 30년에 원리금 균등이나 이번 특례보금자리론은 중도상환수수료가 없고 추후 갈아 탈 수도 있기 때문에 체증식을 많이 하는 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충분히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계산 해보기

 

 

 

특례 보금자리론 신청 개요 

 

 

고정금리가 높은 지금, 고금리로 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많은 이들이 힘들어하고 있다.

 

이자는 대출받은 금액이 클 때 마다, 이자부담도 커지기때문에 높은 금리를 이용하고 있다면, 부담이 매우 클 수 밖에 없다.

 

높은 고금리로 힘들어하는 이들을 위해 정부에서 특례보금자리론을 선보였다.

 

특례보금자리론은 높은 고정금리로 힘들어하는 이들을 위한 정책으로 올해 한시적으로 시행된다.

 

특례보금자리론의 금리는 상품에 따라 연 3~4%대로 낮은 편이다.

 

 

또한, 특례보금자리론 신청자격은 소득에 상관없이 소득이 많아도 신청이 가능하다.

 

단, 다 주택자는 신청이 어려우며, 특례보금자리론 신청방법은 HF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신청 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소식 알아보자.

 

 

 

 

012345678

 

 

 

 

신청하기

 

 

 

특례보금자리론 특징 및 상품 소개

 

한국주택금융공사는 특례보금자리론 금리를 일반형 연 4.25~4.55%, 우대형 연 4.15~4.45%로 적용해 1월 30일부터 신청·접수한다고 26일 밝혔다. 

 

특례보금자리론은 금리 상승기 주택 구입이나 대출 갈아타기가 필요한 실수요자가 연 4%대 고정금리로 이용할 수 있도록 기존 보금자리론에 안심전환대출, 적격대출 등 정책모기지를 통합한 상품이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12일 특례보금자리론 금리를 연 4.75~5.05%(일반형)와 연 4.65~4.95%(우대형)로 책정해 발표했다.

 

 

 

 

 

특례보금자리론 금리는 차주 특성별로 '우대형'과 '일반형'으로 구분된다. '주택가격 6억 이하'면서 '부부 합산 소득 1억 이하'이면 우대형 금리인 4.15~4.45%를 적용받을 수 있다. 나머지는 4.25~4.55%의 일반형 금리로 이용할 수 있다.

 

전자 약정 및 등기 시 적용되는 '아낌e' 우대금리(0.1%포인트)와 기타 우대금리(사회적 배려 층·저소득청년·신혼가구·미분양주택, 최대한도 0.8%포인트) 등 최대 0.9%포인트의 금리 우대도 별도로 받을 수 있다. 

 

우대형 대출금리에 별도 우대금리까지 적용받으면 연 3.25~3.55%의 금리로 이용 가능하다.

 

특례보금자리론은 기존 정책모기지보다 지원 대상을 크게 넓힌 점이 특징이다. 

 

또한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된다. 기존 주택담보대출을 특례보금자리론으로 갈아타는 경우뿐 아니라 추후 특례보금자리론을 중도 상환하는 경우에도 중도상환수수료를 내지 않아도 된다.

 

특례보금자리론은 금리 상승기 실수요층의 부담을 덜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된 만큼 우선 1년간 한시적으로 운영된다. 1년간 공급 목표는 39조6000억원이다.

 

 

 

 

대상조회 및 신청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자격 및 조건

 

 

 

기존 보금자리론의 소득 7000만원 이하 요건을 없앴고 주택 가격 상한은 현행 보금자리론 6억원에서 9억원으로 높였다. 대출 한도는 3억6000만원에서 5억원으로 늘렸다.

 

특히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가 적용되지 않는다. 현재 1억원 초과 대출자에게는 DSR 40% 규제가 적용되고 있다. 기존 보금자리론과 마찬가지로 주택담보대출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은 각각 70%, 60% 수준으로 적용된다.

 

신규 주택 구매자는 물론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고정금리로 대환하려는 차주, 담보 물건에 대한 임차보증금 반환 목적 주담대(보전용)를 받으려는 차주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일시적 2주택자의 경우 기존 주택 처분(2년 이내)을 조건으로 대출받을 수 있다.

 

만기는 10·15·20·30·40(만 39세 이하 또는 신혼부부)·50년(만 34세 이하 또는 신혼부부) 등 6가지 상품 중 선택할 수 있다.

 

 

 

지원금 신청

 

 

 

 

특례 보금자리론 신청 홈페이지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주택금융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스크래핑 서비스(서류제출 자동화) 및 행정정보 이용에 동의하면 별도로 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온라인 대출 신청이 어려운 경우에는 SC제일은행 창구를 이용하면 된다. 다만 이 경우 아낌e 금리 할인(0.1%포인트)은 받을 수 없다. 

 

챗봇 상담서비스인 'HF톡'으로 24시간 상담도 가능하다. 만 60세 이상 고령자와 전화 문의가 어려운 청각 장애인은 '원격신청 지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대상 조회 및 신청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