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정보

삼성전자 우선주 총정리

by 종합지원센터 2020. 9. 19.
반응형

삼성전자 우선주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삼성전자 우선주와 보통주의 정의 및 차이점 등 전반적으로 살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대한민국의 대표기업, 혹자는 우리 나라를 삼성공화국이라고도 이야기 하는데요, 긍정의 의미인지 부정의 의미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무튼 우리나라의 대표 기업 삼성전자에 대해 이야기 나누려고 합니다. 그 중 삼성전자 우선주, 보통주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상단의 목차를 클릭하시면 손쉽게 원하는 곳으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우선주

1) 삼성전자 우선주와 보통주 차이 : 의결권

 

가장 먼저 삼성전자 우선주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 우선주를 비롯하여 많은 대기업들은 우선주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우선주는 일반주와는 다르게 의결권이 없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기 때문에 우선주를 아무리 많이 가지고 있더라도, 경영권에 위협을 주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기업들은 자금조달을 목적으로 우선주를 발행하여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이처럼 {우}라고 표기 된 종목이 우선주를 말합니다.

2) 삼성전자 우선주와 보통주 차이 : 가격

 

삼성전자 우선자와 보통주의 첫번째 차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앞서 이야기한 의결권이 될 수 있으나 개미투자자들에게 더욱 중요한 차이일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바로 가격입니다.

 

앞서 이야기 했던 하였듯이 의결권의 차이로 인해, 우선주가 보통주 보다 가격이 저렴하게 측정됩니다. 단 의결권이 없는 대신 보통주보다 먼저 회사 재산들을 우선적으로 분배 받을 권리가 있다고 합니다. 반면 의결권이 없기 때문에 주주 총회에서 의사 결정투표를 할 수 있는 권한이 없기 때문에 유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가 파산할 일은 절대 없을 것이지만... 파산 같은 일들이 발생해서 회사가 청산 해야 할 시점이 온다면 보통주 보다 우선적으로 청산금이 분배되는 것을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 우선주 뿐 아니라 다른 기업의 우선주도 마찬가지 시스템을 적용 받습니다.

3) 삼성전자 우선주와 보통주 차이 : 배당금

삼성전자 우선주와 보통주의 다음 차이점으로는 배당금에서 차이가 나타납니다. 앞서 이야기 했던 가격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당연하게 인식되기도 합니다.

 

삼성전자 우선주와 보통주는 배당금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특히 같은 배당금이라고 할지라도, 가격의 차이가 나기 때문에 (현재 삼성전자 기준으로 우선주가 1만원 가량 저렴) 배당 수익을 기대하는 분들이라면 우선주를 사는 것이 수익률 면에서는 더욱 유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우선주는 발행량 자체가 적기 때문에 거래량이 적어서 급하게 현금화 해야 할 때는 어려움이 있어 단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우선주의 배당금은 2011년과 2020년 배당액을 기준으로 계산 했을 때, 평균적으로 연 18.3%씩 성장해왔습니다. 또한 지금은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인데, 4차 산업혁명에는 AI, 자율주행 자동차와 같은 것들이 포함되어있는데 이 모든 것들에는 반도체가 필수적입니다.

 

또한 자율주행 자동차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하만이라는 스피커로 유명한 회사를 인수하여 자동차 및 IT제품들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가 3분기 영업이익 10조원을 돌파할 것이라는 예측 및 기대 심리로 1개월 여만에 장중 6만원 대 고지를 찍어 다시금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삼성전자 우선주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사야하는 것은 아닌지 문의가 빗발치고 있다고 하네요, 앞으로의 전망을 생각해보면서 신중히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 삼성전자가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공장인 평택 2라인이 운행되면서 큰 이슈가 되었습니다.

 

삼성전자의 평택 2라인은 180조를 투자하여 연면적이 128900(축구장 16개 크기)에 달하는 세계 최대규모의 반도체 생산라인으로 D램 양산 및 차세대 V낸드, 초미세 파운드리 제품까지 생산하는 첨단 복합 생산라인으로 만들어 졌다고 합니다.

 

삼성전자가 주력하는 분야가 어디 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고, 이에 따른 시장의 관심이 매우 뜨거운 상태로 삼성전자 우선주에 대해서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애플TV가 한국시장을 노리면서 한국어 자막, 한국인 직원을 채용한다는 기사를 봤는데요.. 컨텐츠 경쟁력은 넷플릭스에 밀리는 상황이나 가격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하다고 하네요. 이러면 삼성TV도 내놔야 하는 것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무튼 최근 동영상 매체 및 영상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바라보는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현재 및 미래에도 각광 받을 것으로 생각되는 유투브와 넷플릭스 등의 서비스와 그리고 클라우드 시장까지들도 반도체가 필수적인 요소라고 합니다.

 

따라서, 삼성전자의 성장세는 이전과 유사할 것으로 예측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당액 증가율도 평균적으로 비슷하다고 가정한 후 최종적으로 우선주와 보통주가 주가가 1만원 이상 차이가 나기 때문에 시가 배당율은 삼성전자 우선주 쪽이 더욱 큽니다.

 

삼성전자 우선주, 배당일?

 

배당일은 한번에 다 주는 것은 아니고 분기별로 나누어서 지급이 됩니다. 일년에 4번 나누어서 지급이 되고 각각 3,6,8,12월 말일에 배당이 결정이 된다고 합니다.

 

배당이 확정되면 배당 지급일은 2달 뒤쯤인 각각 5월, 8월, 11일, 4월 20일 경에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주식 계좌로 배당금이 입금됩니다.

 

12월 배당금의 경우에는 3월 주주총회가 끝나고 4월에 지급하는 편입니다.

 

배당금은 19년 6월 30일 기준으로 계산을 해보면, 19년 6월 30일에 삼성전자 우량주 100주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19년 6월 30일에는 1주당 354원의 배당금을 분배했기 때문에, 354원 * 100주를 계산하면 35,400원의 배당금이 나옵니다.

 

그렇지만 소득이 발생했기 때문에, 여기서 배당금에 대한 세금을 내야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배당 소득세 14%, 배당 주민세 1.4%를 더한 15.4%를 세금으로 내야합니다.

 

지금까지 삼성전자 우선주 보통주라는 주제로 이야기 나눴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 글은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신중한 투자로 성투 길만 걸으시길 응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