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 정보

가스라이팅의 뜻, 대처법, 테스트 등 총 정리

by 종합지원센터 2020. 7. 23.
반응형

가스 라이팅의 뜻, 대처법, 테스트 등 총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가스 라이팅의 뜻, 대처법, 테스트 등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려고 합니다.

 

가스라이팅 뜻, 대처법, 테스트

 

가스 라이팅 뜻

 

가스 라이팅은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해 그 사람이 스스로 의심하게 만듦으로써 타인에 대한 의존성을 높이고 지배력을 강화하려는 행위, 즉 상황을 조작해서 타인의 마음에 스스로를 의심하고 확신을 갖기 못하게 하고, 현실력과 판단력을 잃게 하고, 정신적으로 황폐하게 만든 다음에 그 사람을 조정하는 것을 가스 라이팅이라고 합니다.

 

 

가스 라이팅의 유래

 

1938년 연극 '가스라이트', '가스등'이라는 연극에서 유래된 심리학적 용어입니다. 남자 주인공인 잭이 아내인 벨라를 억압하는 내용의 연극이었습니다. 남자 주인공인 잭이 보석을 훔치기 위해 이웃집 부인을 살해합니다. 그리고 보석을 찾기 위해서 가스등을 켜야만 했습니다. 그 당시에는 가스를 공유하는 시스템이라서 한 집이 가스등을 켜면 가스가 줄기 때문에 다른 집은 어두워졌습니다. 

 

그러나 주인공인 잭이 아내인 벨라를 가스 라이팅 해놓은 상태라 벨라는 어두워졌음에도 잘 인식하지 못합니다. 잭이 벨라를 가스 라이팅 했던 과정을 살펴보면, 잭은 물건을 의도적으로 숨겨 놓은 후 찾지 못하는 벨라를 향해 지속적으로 비난합니다. 비난을 받던 벨라는 '진짜 나에게 문제가 있나?', '왜 자꾸 기억을 못 하는 걸까?'라며 의심이 잦아집니다. 이후에는 실제로 보석을 훔치기 위해 가스등을 켠 후 벨라가 집이 어두워졌다고 말을 하면, "아무렇지도 않은 게 왜 그러냐?", "이제는 기억력뿐 아니라 시력도 안 좋아진 거냐?"라며 질책을 하는 일을 반복합니다.

이를 통해 벨라는 '전에도 그랬는데 나에게 진짜 문제가 있을 수 있겠다'라고 생각되고, 그 생각을 믿게 되어 버립니다. 처음에는 의심하는 단계였다가 반복을 통해 그 생각이 강해져서 믿게 되고, 나중에는 점점 무력감에 빠지고 잭에게 더욱 의존하는 심리상태가 되어버립니다. 그래서 잭은 벨라를 조정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렇게 심리학적으로 상대를 이용하는 과정을 가스 라이팅이라고 합니다.

 

 

가스 라이팅의 4단계

 

1단계 : 피해자와 밀접한 관계 형성

 

실제 가스 라이팅은 연인, 친구, 가족 등 가까운 관계에서 일어난다고 합니다.

 

2단계 : 기억 왜곡의 시작

 

피해자의 잘못을 강조해서 그 사람의 판단력을 잃게 하고 가해자가 대신 판단하고 결정하게 만들어 나가는 과정을 거칩니다.

 

3단계 : 미니마이징 진행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주변 사람들이 너에 대해 안다면 뭘 안다고 그러냐?', '너를 가장 잘 아는 것은 나야, 나의 말을 들어야지, 누구 말을 듣는 거야'라며 다른 사람의 말을 무시하고 오직 자신의 말만 듣고 신뢰할 수 있도록 생각을 주입합니다.

이 단계에서 피해자의 주변 사람들은 뭔가 달라진 것 같고 잘못되어가고 있다는 것을 알지만, 피해자는 심리적으로 고립되어 전혀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4단계 : 무시

 

피해자를 이제는 대놓고 무시하는 단계에 이릅니다. 가해자가 피해자를 이상한 사람으로 몰기 시작합니다. 조금만 의심해도 피해자의 기억이나 판단력, 감정, 생각 등 모든 것을 아예 무시하며 잘못된 것으로 강요합니다. 이때 피해자는 '진짜 나에게 문제가 있구나'라는 생각하고 믿어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피해자의 심리상태가 무너져 있기 때문에 객관적인 판단을 할 수 없는 것입니다.

 

 

가스 라이팅 자가진단 테스트

 

혹시 가스 라이팅을 당하고 있는 건 아닌지 자가진단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1. 평소에 내가 한 말을 자꾸 되새기고 후회하며 자책한다.

 

2. '내가 너무 예민한가?'라고 하루에도 몇 번이나 자문한다.

 

3. 가끔 지나치게 혼란스럽고 미쳐가고 있다는 생각도 든다.

 

4. 나는 늘 상대방에게 사과한다.

 

5. 내 삶은 충분히 축복받은 부분이 많은데, 왜 더 행복하지 않은지 이해가 안 된다.

 

6. 친구들에게 애인(가해자)의 이상행동을 계속해서 변명한다.

 

7. 더 이상 변명하며 설명하기 싫어서 말하지 않고 숨기는 일이 많다.

 

8. 무언가 심각하게 잘못됐다는 것을 알지만, 스스로 무엇이 잘못됐는지 콕 집어서 말하기가 어렵다.

9. 파트너가 나를 무시하고 현실을 왜곡하는 것을 피하려고 거짓말을 하기 시작했다.

 

10. 간단한 결정조차 스스로 하기가 힘들다.

 

11. 예전의 나는 완전히 다른 사람인 것 같다. 그를 만나기 전의 나는 분명 지금보다 자신감 있고 즐겁고 편안했다.

 

12. 미래에 대한 희망이 없으며 뭘 해도 기쁘지가 않다.

 

13. 나는 내가 '이 정도면 충분히 괜찮은 사람'인지 잘 모르겠다.

 

 

몇 개 이상이면 가스 라이팅이라는 명확한 기준은 없으나 가스 라이팅이 의심되는 확인사항이라고 합니다. 과반 이상이 해당될 시에는 의심해볼 수 있을 겁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주변 사람들의 객관적인 판단과 시선입니다. 주변인들이 애인(가해자)이 이상한 것 같다, 과도하다 등의 평가가 있다면 가스 라이팅을 의심해봐야 할 것입니다.

만약 주변 사람들이 이러한 이야기를 자주 했음에도 내가 "너희들이 잘 몰라서 그렇다, 오해가 있다" 등 변명하고 설명하고 있다면 100% 가스 라이팅을 당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이미 심리적으로 고립되어 객관적인 판단을 잃은 상태라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가스 라이팅 대처법

 

1. 자존감을 높여야 합니다.

 

나의 생각, 감정, 표현이 옳고, 적절하다는 것을 믿을 수 있어야 하는데, 자존감이 낮은 상태라면 객관적인 판단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가장 먼저는 자존감을 향상할 수 있는 활동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인터넷에서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고 있고 제 포스팅에서 다뤘던 내용이기 때문에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2. 가해자의 전략을 파악하고 도와줄 사람을 찾아야 합니다.

 

내 감정을 통제하려 드는 여러 가지 행동들을 그냥 우연이 아니라는 것을 반드시 깨달아야 합니다. 자신이 겪고 있는 상황, 문제에 대해 객관적인 판단과 조언을 해줄 사람을 찾아야 합니다.

믿을 만한 사람에게 조언이나 객관적인 평가를 받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자신의 상황과 생각을 객관화하고 평가해야 하는 것입니다. 주변에 도와줄 사람이 없다면 심리상담이나 정신과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고, 자신의 상황, 감정, 생각에 대해 객관적인 판단과 조언을 받아야만 합니다. 

 

3. 가해자와는 절대 싸우지 말고 피해야 합니다.

 

가해자는 나를 가스 라이팅 할 만큼 심리적 우위에 있던 사람입니다. 가스 라이팅을 깨닫고 복수하겠다고 찾아가는 순간 다시 당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치료하며 객관적 사고, 판단력을 회복한 후 찾아갈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과정이 빠른 기간에 되지 않으니 충분한 거리를 두고 절대 찾아가지 않고, 만남을 요청해도 거절하며 자신을 돌보는 일을 우선시해야 합니다. 

댓글